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다함께 돌봄센터 이용조건 도움받는 방법

by 스마트 뉴스 2022. 12. 12.

다함께 돌봄센터 관련된 아래 내용은 아이를 맡기고 직장생활을 하는 부모님들이 읽어보시면 좋아요. 아이를 어디에 맡길지 고민이었던 부모님들은 고민해결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고 신청은 어떻게 하는지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1. 다함께 돌봄센터란?

 

[법으로 정한 사회복지시설]


초등학교 정규교육 이외의 시간 동안 아이들을 돌봐주는 사회복지시설을 말하는데요. 이게 아동복지법이나 사회복지사업법으로 정해져 있는걸 보면 의무적으로 해야하는 시설 같아요.

시장,도지사,구청장,군수가 설치를 하고 운영하는 시설이라고 하니 초등학교 아이들의 돌봄에 있어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이 중요한것 같네요.

2. 이용대상

 

 

돌봄이 필요한 만6세~12세 초등학생 아동들이 대상자에 해당됩니다. 그런데 이게 소득수준과는 무관하다고 하네요. 소득이 낮을수록 우선순위를 준다거나 이런건 없습니다. 

지역적인 특성을 고려해서 조건이 조금씩 다른데 만6세~12세 초등학생이 아니더라도 만6세이지만 초등학교 입학전이이거나, 다함께 돌봄센터 이용을 하고 있는데 형제 또는 자매가 미취학 아동인 경우에도 이용대상에 포함 가능하다고 합니다. 

3. 운영시간


지역적인 여건에 따라서 운영시간은 탄력적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꼭 정해진 시간이 있는것은 아니가봐요. 그렇기 때문에 다함께 돌봄센터마다 운영시간이 다를 수 있으니 우리동네 센터 돌봄시간이 상대적으로 짧다고 해도 이해를 하셔야겠어요. 보니까 학기중이랑 방학중이랑 시간이 차이가 있더라구요.

4. 서비스내용

 

[서비스 내용]


아이들을 안전하게 보호해주는건 기본이겠죠. 급식과 간식도 제공을 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아이 밥 챙겨줘야 하는 고민에서 벗어날 수 있어요. 체험활동이나 교육,문화,예술,체육 프로그램도 연계해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너무 좋을 것 같네요.

5. 돌봄유형제

 


일정한 기간을 정해서 정기적으로 돌봐주기도 하고 갑자기 긴급한 일이 생겨서 일시적으로 돌봐주기도 한다고 하니까 일단은 무슨일이 생기면 돌봄센터에 문의를 해보시는게 빠릅니다.

6. 이용금액


지역마다 여건이 다르고 제공하는 서비스가 다르기 때문에 센터별로 이용료 부담액이 다를 수 있다고 합니다. 급식, 간식을 제공하는 경우 별도의 부담금이 발생하니까 식비는 추가된다고 생각하지면 될 것 같아요. 

센터이용은 무료이기도 한데 간식비 2천원, 식비5천원 이런식으로 추가비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것도 센터마다 차이가 있겠지만요.

7. 우리동네 다함께 돌봄센터 현황 알아보기

 


우리동네 돌봄센터에 자리가 있는지 여기에서 알 수 있었습니다. 오늘기준 전국에 총831개 돌봄센터가 있네요.
시도하고 시군구만 설정을 해주면 주소를 확인할 수 있으니 내 집 근처 가까운 돌봄센터가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구요. 센터명과 전화번호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궁금한게 있으면 전화하셔서 직접 문의를 해보셔도 됩니다. 

8. 신청방법

 


1. 일단 돌봄서비스를 신청하셔야겠죠. 온라인으로 하셔도 되고 전화로 신청하셔도 됩니다. 시설은 어떻게 생겼는지 선생님들은 어떤분이신지 확인을 하기 위해서 직접 방문해보셔도 좋아요. 

신청서는 센터에 구비되어 있기 때문에 방문하시는 분들은 그 자리에서 작성하시면 되구요. 만약 맞벌이 가정이라면 재직증명서를 회사에서 발급받아서 제출하시면 될 것 같아요. 아무래도 직장생활 하느라 돌봐줄 부모님이 둘 다 없으니 맞벌이 가정의 경우 우선순위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2. 아동별 상담진행을 하고 센터를 이용하는 계획을 세워야겠죠

3. 센터마다 정원이 있고 현재 인원을 고려해야 합니다. 입소 우선순위가 있기 때문에 심사를 하고 신청인에게 결과를 추후에 통보해준다고 하네요. 

4. 이용결정이 나오면 돌봄서비스를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